Posts

Showing posts from January, 2021

2021년 1월 장기 투자 결산

Image
Current Portfolio Pie-chart       Results 1. 이번달 총 결산 -2.38%. 투자 시작 (07/01/2020) 부터 이번 달까지 첫달 자본금 기준 노동 수익 제외 총 +1.23%, 올해 연간 수익률 -2.38%.   Summary 1. 이제껏 해왔던 것과는 달리 Fed 가 장기 국채 금리 상단을 조절 하지 않으면서 40% 가까이 보유하고 있는 TMF 에서 손해가 많이 발생하였다. 그리고 고심끝에 중간에 조금 올랐을때 포지션의 일부 (전체 자산의 10% 정도…) 를 현금화하였다. 그 이유는 일단 버티는게 원칙이지만 큰 조정이 오지 않는 다면 채권 금리는 조금씩 오를 가능성이 높고, 그렇게 되면 손해가 너무 커질 것 같다는 판단이 들었기 때문.  2. 이번달에는 sub investing account 를 파서 총 자산의 10퍼센트 정도를 목표로 개별주 투자 계좌를 개설하고, 미국 주식을 한 2.5% 정도 매수하였다. 아직 크게 어떻게 하겠다는 계획은 없고, 조금 더 고민을 해 볼 예정.  3. 너무 변동성이 큰 장세가 지속되는 것 같아서 노동 수익을 모아 현금 비율을 14% 까지 올렸다.  4. 지금이 버블이 생기고 있는건 맞는데, 버블이 몇년을 갈지, 그동안 나는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이 너무 많이 된다. 가장 고민이 되는 부분은 버블이 계속, 몇년동안 커지고 나는 그 버블을 지켜만 보고 있게 되면 마음이 많이 불안 할 것 같아서. 일단 지금까지 결론은 버블은 몇년이 되었든 꺼지고, 꺼지는 정도는 아무도 모르고, 그 후에 내가 어떻게 하는지가 지금 어떻게 하느냐보다 훨씬 더 중요하다는 것. 지금 버블에 합류하지 못하는 부분에 대해 초조할 것이 전혀 없다 다짐 또 다짐.    Plan for next month 1. 포트폴리오 비중은 1분기에는 일단 미국 large cap ETF 10%, small cap ETF 5%, 중국 ETF 25%, 채권 20%, 개별주 10%, 금, 은 15%, REI

2020년 연말 결산

Results 1. 올해 투자 시작 (07/01/2020) 부터 이번 달까지 첫달 자본금 기준 노동 수익 제외 총 +5.04%. 전혀 손대지 못하고 매달 넣기만 했던 403K 은퇴 계좌는 +23%. 대단한 성과는 아니지만 매우 만족스럽다.    Summary 1. 올해 가장 큰 수확은 무엇보다도 투자에 관심을 처음 가지게 되었다는 점, 그리고 관심이 생긴 후 비교적 빠른 시간에 공부하고 투자를 시작을 했다는 것. 돌이켜 보면 작년 1월에 로빈후드 계좌를 처음 열어봤고, 처음으로 스타벅스 주식을 몇주 사봤다가 3월 12일 (주식 시장 저점) 에 판 것이 계기였다. 그 후 한푼이라도 더 주는 savings account 를 찾아 헤매이다가, 단테님을 우연히 알게 되고, 덕분에 자산 배분 투자에 대해 알게 된 후, 번스타인 님의 책들을 읽고 난 후 정말 모든게 변했다.  2. 투자를 시작 하고 난 후 정말 많은 것들을 배웠다.  3. 미친 주식 시장에 다들 엄청난 수익률을 자랑하지만, 난 소소하지만 잃지 않는 투자를 했음에 만족한다.    Plan for next year 1. Keep it simple.  2. Don’t loose money.  3. Don’t look at the chart every day.  4. 포트폴리오 비중은 미국 large cap ETF 20%, small cap ETF 10%, 중국 ETF 30%, 채권 (or TIPS) 5%, 개별주 5%, 금, 은 15%, REITS 5%, 현금 15% 정도로 맞출 예정.

2020년 12월 장기 투자 결산

Image
Current Portfolio Pie-chart     Results 1. 이번달 총 결산 +1.85%. 투자 시작 (07/01/2020) 부터 이번 달까지 첫달 자본금 기준 노동 수익 제외 총 +5.04%.    Summary 1. 이제껏 해왔던 것과는 달리 Fed 가 장기 국채 금리 상단을 조절 하지 않으면서 40% 가까이 보유하고 있는 TMF 에서 손해가 조금 발생하였다. 확정적 이라고 생각했던 채권조차 예측이 안되는 것을 실감하며, 시장을 예측하려고 하면 안되고 단기수익을 추구하면 더 안된다는 것을 다시금 느꼈다.  2. 이번달에는 매도는 전혀 하지 않았고, 금리가 너무 올랐다고 판단이 되었을 때 TMF 만 추가 매수하였다. (장기채 금리가 이렇게 올라갈 수 없다고 너무 확신에 차 있었음을 고백한다.) 3. 금, 은 가격이 너무 많이 빠졌다는 생각이 들어서 조금씩 비중을 늘리고 싶었는데 현금이 별로 없어서 하지 못했고, 역시 금, 은 가격이 많이 올랐다. 교훈은 현금은 항상 가지고 있어야 한다는 점.  4. 중국 주식도 많이 출렁일 때 조금 더 사고 싶었는데 역시 현금이 부족해서 못샀다. 이럴 때일수록 현금을 적절히 보유해야 한다.   Plan for next month 1. 포트폴리오 비중은 1분기에 미국 large cap ETF 20%?, small cap ETF 10%, 중국 ETF 30%, 채권 10%, 개별주 5%, 금, 은 15%, REITS 5%, 현금 10% 정도로 맞출 예정. 다만 large cap 을 언제 어떻게 살지, 아님 그냥 계속 볼지 도저히 모르겠다.